본문 바로가기
Electric

누구나 할 수 있는 셀프 CCTV 설치방법

by 심지팸 2020. 9. 15.
반응형

 

얼마 전부터 창고문이 열려있고, 없어진 물건은 없지만 괜히 찝찝하여 cctv를 설치했습니다. cctv를 설치한다고 하면 엄청 큰 공사인 것 같고, 여러모로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고 일반적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누구나 설치 가능한 cctv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천천히 보면서 따라하시면 웬만한 장소에서는 설치할 수 있습니다.

 

cctv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IP 카메라, AHD 카메라, TVI 카메라 등등 사용하는 카메라와, 케이블의 종류에 따라서 여러 파트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AHD 카메라 종류가 아닐까 싶습니다. cctv 본연의 기능만 생각한다면 가장 값도 저렴하고

설치방법도 상당히 쉬운 것 같습니다. 제가 설치했던 카메라 역시 AHD 카메라였습니다.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기위해서 모든 자재는 직접 준비했습니다. 카메라, 녹화기, 아답터, 케이블, 끝단 마감 케이블 총 5가지의 자재만 있으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셀프 설치 cctv

모든 자재는 인터넷을 통해서 구매했고, 제조사 측에 카메라와 녹화기의 호환 여부는 확인했습니다. 같은 브랜드의 카메라와 녹화기라면 상관이 없지만, 저렴한 비용을 위해 다른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다 보니 재차 확인했습니다.

cctv 자재

저는 AHD & TVI 전용 케이블을 구매했습니다. 사진 가운데 있는 제품이 끝단 마감 케이블입니다. cctv 케이블 끝단에 마감 케이블이 부착되어서 나오는 제품도 있지만 좁은 구멍을 통과할 때 불편하기 때문에 따로 구매했습니다.

cctv 끝단 마감케이블

끝단 마감 케이블은 영상 측과, 전원 측 두 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영상 측은 카메라와 녹화기에 연결이 되고 전원 측은 카메라와 아답터와 연결이 됩니다.

cctv 끝단 마감케이블

위 사진과 같이 카메라와 끝단 마감 케이블이 연결됩니다. 끝단 마감 케이블의 가운데를 잘라서 cctv 케이블과 연결해주고 다시 녹화기 앞쪽에서 케이블과 끝단 마감 케이블을 연결해줘야 합니다. 끝단 마감 케이블이 이미 케이블에 부착되어서 나오는 제품도 많지만 작업공간의 특성상 좁은 구멍을 통과해야 했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이어서 사용했습니다. 작업환경이 좁은 공간을 통과할 일이 없다면 끝단 마감 케이블이  부착되어 있는 cctv 케이블을 구매하는 게 훨씬 편합니다.


" 케이블 연결 방법 " 

cctv 셀프 설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일반 전선들과 달리 매우 얇고 약하기 때문에 피복을 벗기는 도중에도 쉽게 잘리기도 하고 가장 유의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cctv 케이블 

cctv 케이블의 외부 피복을 조심스럽게 제거하면 총 3가지의 선이 나옵니다.(실드 선 제외) 검정, 빨간색 전선은 전원 부분과 연결이 되고 금색 실드선으로 감싸여있는 흰색 전선은 영상선과 연결이 됩니다. 끝단 마감 케이블 영상 측 선의 피복을 제거해보겠습니다.

cctv 끝단 마감 케이블 영상선

영상측 케이블에는 전선 한가닥이 실드선으로 감싸 져 있습니다. 전선이 얇고 매우 약하기 때문에 피복 제거 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cctv 케이블 연결

cctv 케이블 측 영상선과 끝단 마감 케이블 영상선을 연결합니다. 선이 워낙 얇기 때문에 다른 도구 없이 손으로 잘 꼬아주면 됩니다.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조심스럽게 마감해주면 됩니다. 끝단 마감 케이블 전원 측 피복을 제거해봅니다.

cctv 케이블 연결

전원측 끝단 마감 케이블 피복에는 검은색, 빨간색 두 선이 들어있습니다. cctv 케이블의 검정색, 빨간색 선과 색깔별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cctv는 직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 - 가 바뀌면 안 됩니다. 반드시 전원 연결은 색깔별로 잘 연결해야 합니다.

cctv  케이블 연결

영상선은 영 상선끼리, 전원선은 전원선끼리 연결을 완료했습니다.

cctv 케이블 연결

cctv 케이블과 마감 끝단 케이블이 연결된 모습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메라 측과 녹화기 측 2번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연결이 끝난 마감 끝단 케이블은 카메라와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cctv 연결

녹화기 측에서도 케이블과 마감 끝난 케이블은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영상 측 케이블은 녹화기로 들어가게 되고, 전원 측 케이블은 아답터와 연결을 하면 됩니다.

cctv 녹화기

제품마다 형태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녹화기 뒷면 모습입니다. 4, 8, 16, 24, 32.... cctv 설치개수에 따라서 녹화기의 채널 수를 달리하여야 합니다. 저는 총 2대의 카메라를 설치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4 채널 녹화기를 구매했습니다. 4대 이상의 카메라를 설치할 예정이라면 8 채널 녹화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끝단 마감 케이블이 연결된 영상 측 선을 1, 2, 3, 4 위치에 연결하면 합니다. 전원 측 선은 녹화기에 연결되는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전원 아답터

전원측 케이블은 아답터와 직접 연결해주면 됩니다. 녹화기와 연결된 모니터 전원, 녹화기 전원, 아답터 전원, 멀티탭을 구매해서 녹화기 옆쪽에 여러 전원선을 정리하면 편합니다.

주의할 사항으로는 혹시나 설치, 보수 작업시 아답터 전원을 빼놔야합니다.

외부 cctv 카메라

외부에 cctv 부착 시 " 하이 박스 "라는 것이 필요합니다.cctv 카메라와 끝단 마감 케이블이 연결이 되는데 비를 맞거나, 외부 오염이 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서 하이 박스라는것을 부착합니다. 하이박스 내부에서 cctv 카메라와 케이블은 연결합니다.

 


이상으로 셀프 cctv 설치 방법이었습니다. 전문 시공업체에 비해서 마감이나 다른 부분은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셀프 시공으로 아끼는 비용적인 면을 생각한다면 정말 극한의 작업환경이 아니라면 한 번쯤 직접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별한 공구 없이 선 연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