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포스팅에서 본격적인 점검에 앞서간단하게 점검을 할 수 있는 "5분 점검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5분 점검법에서 문제가 없다면 이제 벨 테스터를 이용해 본격적인 회로도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주어진 시퀀스 회로도 입니다. 회로도 상단 쪽은 여러 부하의 작동을 위한 각 종 제어 기구의 접점 연결에 대해서 나와있습니다. 하단 쪽은 여러 부하 종류와 전원 접점이 나와있습니다. 즉, 상단 쪽의 여러 제어 기구의 접점을 올바르게 연결했다면 하단에 있는 부하의 전원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런 원리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 빈 종이에 시퀀스 회로도를 그리셔서 보면서 따라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 벨 테스터 연결 "
가장 우선적으로 벨 테스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전원 단자에서 MCCB를 거쳐서 퓨즈로 전원이 들어오게 됩니다. 퓨즈에 전원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퓨즈에서부터 시작되는 제어회로는 일체 작동을 하질 않습니다. 이 회로도는 R, T 상에서 퓨즈에
전원을 넣어주게 됩니다. 따라서, TB1 단자대에 있는 R, T에 벨 테스터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시험장에서는 외부 배관까지 완료 후 벨테스터를 이용하여 점검을 하기 때문에 외부 TB1 단자대에
전선이 연결이 되어있겠지만 제어판 회로 구성 후 확인을 하기 위해서 R, T상에 전선을 한가닥씩 꽂아주고
벨테스터기를 연결해야 합니다.
벨테스터기를 연결하고 MCCB의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켜주면 됩니다.
퓨즈가 있다면 퓨즈를 연결해주면 되지만, 저처럼 중고로 구매하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퓨즈 단자대만 있고 퓨즈는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퓨즈를 직접 구매하셔서 연결해주셔도 되고 저처럼 전선으로 연결해주셔도 됩니다.
퓨즈는 위, 아래로 한 세트이기 때문에 위아래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회로도 확인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제어 회로도를 보면서 천천히 따라가면 됩니다.
MC1
전원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퓨즈가 연결이 되어있고, EOCR1에서 10번과 4번 접점을 연결합니다. EOCR2에서 10번과 4번 접점을 연결합니다.
PB0는 B접점이므로 항상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TC 4번과 6번 접점을 연결합니다. X릴레이 8번과 6번 접점을 연결합니다.
여기까지 오면, MC1 전원 연결 전까지의 제어회로의 접점을 다 연결한 겁니다. 이 상태에서 MC1의 전원 접점 6번과 12번을 연결하면 벨 테스터기가 울려야 합니다. 만약 울리지 않는다면 제어회로 구성이 잘못된 경우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MC1 전원 접점 전까지의 제어 기구의 접점을 다 점프선을 이용해서 연결해주면 됩니다. 그 후 MC1을 전원 접점을 연결하면 됩니다. 벨 테스터가 울리면 성공!
벨 테스터가 울리고 있는 상황에서 PB0을 눌렀을 때 벨 테스터기의 울림이 멈춰야 합니다. PB0는 B접점이므로, 누르게 되면 A접점으로 바뀌게 되고 회로가 끊어지게 됩니다. 회로가 끊어졌으므로 울림은 멈춰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MCCB의 스위치를 내렸을 때도 울림은 멈춰야 합니다. 전원 공급이 끊기기 때문에 울려서는 안 됩니다.
한 가지의 예를 더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X릴레이
전원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퓨즈가 연결이 되어있고, EOCR1에서 10번과 4번 접점을 연결합니다. EOCR2에서 10번과 4번 접점을 연결합니다. PB0는 B접점이므로 항상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PB1는 A접점이므로 버튼을 눌렀을 때 연결이 됩니다. X릴레이의 전원 접점 2번과 7번을 연결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벨 테스터가 울려서는 안 됩니다. 아직 PB1을 누르지 않았기 때문에 울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PB1을 눌렀을 때 테스터가 울려야 합니다. PB1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PB0를 누르면 울림은 멈춰야 합니다.
푸시버튼이 연결된 제어회로 같은 경우에는 푸시버튼을 점프선으로 연결하는 게 아니라 직접 버튼을 눌러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A접점인지, B접점인지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A접점은 평상시에는 안 붙어있다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붙어서 연결이 되는 접점
B접점은 평상시에는 연결되어있다가 버튼을 누르면 연결이 끊어지는 접점
퓨즈가 연결된 상태에서 EOCR1의 6번과 12번 전원 접점 EOCR3의 6번과 12번 전원 접점 WL 램프 접점 연결 시 테스터기는 울립니다. EOCR1, EOCR2, WL 3개는 PB0을 눌러도 울리고, MCCB를 내렸을 때만 울림이 멈춰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모든 부하 측의 전원 접점을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 테스터기가 울린다면 회로도는 문제가 없는 겁니다.
접점 번호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가 써놓은 접점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접점을 연결했는데 벨 테스터기가 울리지 않는다면? 부하 측 전원 연결 전까지의 제어회로 접점 간 연결이 번호에 맞게 제대로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MC1을 예로 든다면
EOCR1, 2의 접점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PB0B접점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TC B접점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X릴레이 A접점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MC1 전원 접점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차례대로 확인해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회로도로를 보고 회로도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작업을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연결된 여러 개의 접점 번호를 자석을 이용해서 전부 표시해놓고 거리가 가까운 접점 먼저 연결하고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게 되면 나중에 어디가 연결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하기가 불편해서 저는 이런 식으로는 작업하지 않습니다.
순서대로 작업을 했다면, 그 부분에 가서 어느 접점이랑 연결이 됐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수정도 쉽습니다.
제어함 회로 테스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시험인 만큼 최대한 꼼꼼히 작업하고 확인하는 게 관건인 시험 같습니다.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결과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Electr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능사 실기] 회로도 공통선 찾기 및 연결방법 #2 (1) | 2020.08.25 |
---|---|
[전기기능사 실기] 회로도 공통선 찾기 및 연결방법 #1 (1) | 2020.08.22 |
[전기기능사 실기] 시퀀스 회로 테스트 방법#1 (5분 점검) (0) | 2020.08.05 |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 준비편#2 (벨 테스터 점프선 만들기) (0) | 2020.07.30 |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 준비편 #1 (0) | 2020.07.24 |
댓글